모마 2층 207호 갤러리에 가면 형형색색의 인형 조형물을 볼 수 있습니다. 작품의 이름은 무려 “Deodorized Central Mass with Satellites.” 완전히 직역하면 “탈취되어 중앙에 위치한 칸(덩어리)과 인공위성” 정도가 될까요? 모마 2층 207호 갤러리에 가면 형형색색의 인형 조형물을 볼 수 있습니다. 작품의 이름은 무려 “Deodorized Central Mass with Satellites.” 완전히 직역하면 “탈취되어 중앙에 위치한 칸(덩어리)과 인공위성” 정도가 될까요?
마이크 켈리. 인공위성에서 탈취한 중앙 질량. 1991/1999. 뉴욕 근대 미술관. 피터 M. 브랜트의 일부 선물, 브랜트 재단에 대한 예의, 시드니와 해리엇 재니스 컬렉션(교환에 의한), 메리 시슬러 벡스트(교환에 의한), 미스터 & 미세스의 선물. Eli Wallach(交換)、The Jill and Peter Kraus Givented Fund for Contemporary Acquisitions、Anne and Joel Ehrenkranz、Mimi Haas、Ninah and Michael Lynne、Maja Oeri and Hans Bodenmann マイク·ケリー. 인공위성에서 탈취한 중앙 질량. 1991/1999. 뉴욕 근대 미술관. 피터 M. 브랜트의 일부 선물, 브랜트 재단에 대한 예의, 시드니와 해리엇 재니스 컬렉션(교환에 의한), 메리 시슬러 벡스트(교환에 의한), 미스터 & 미세스의 선물. Eli Wallach(交換)、The Jill and Peter Kraus Givented Fund for Contemporary Acquisitions、Anne and Joel Ehrenkranz、Mimi Haas、Ninah and Michael Lynne、Maja Oeri and Hans Bodenmann
설치미술가로 잘 알려진 미국 예술가 마이크 켈리(Mike Kelly, 1954-2012)의 작품입니다. 먼저이조형물이몰아갈지, 너무 궁금하지 않아요? ^^1987년에 마이크 켈리는 안에 가득 넣은 인형으로 오브제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는 이를 “어른들의 완벽한 어린이 모델(the adult’s perfect model of a child)”이라고 묘사합니다. 귀엽고 예쁘고 성별이 없는 아이들입니다. 주로 중고품 가게나 뒤뜰에 펼치는 벼룩시장 등에서 중고로 구입했기 때문에 그의 인형은 지저분하게 더러워진 버려진 아이들이었습니다. 마치 구원받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 작품들은 잃어버린 순수함과 억압된 트라우마에 대한 어둡고 유머러스한 기념물입니다. 인형을 나무와 철제 프레임에 꿰맨 작품으로 스티로폼 포장재와 나일론 끈으로 짠 것이라고 합니다. 설치미술가로 잘 알려진 미국 예술가 마이크 켈리(Mike Kelly, 1954-2012)의 작품입니다. 먼저이조형물이몰아갈지, 너무 궁금하지 않아요? ^^1987년에 마이크 켈리는 안에 가득 넣은 인형으로 오브제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는 이를 “어른들의 완벽한 어린이 모델(the adult’s perfect model of a child)”이라고 묘사합니다. 귀엽고 예쁘고 성별이 없는 아이들입니다. 주로 중고품 가게나 뒤뜰에 펼치는 벼룩시장 등에서 중고로 구입했기 때문에 그의 인형은 지저분하게 더러워진 버려진 아이들이었습니다. 마치 구원받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 작품들은 잃어버린 순수함과 억압된 트라우마에 대한 어둡고 유머러스한 기념물입니다. 인형을 나무와 철제 프레임에 꿰맨 작품으로 스티로폼 포장재와 나일론 끈으로 짠 것이라고 합니다.
Deodorized Central Mass with Satellites는 켈리 인형을 사용한 마지막 작품 중 하나입니다. 장난감은 ‘중앙질량(Central Mass)’과 13개의 ‘위성(Satellites)’으로 이루어진 세포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관람객들에게 감정적이거나 감상적인 반응을 유발하지 않기 위해 켈리는 인형의 얼굴이 안쪽에 닿도록 꿰맸어요. 예술가들이 ‘탈취제(deodorizers)’라고 부르는 밝은 색의 추상 조형물 10개가 주변에 있는데, 이 조형물들은 소나무 향이 나는 안개를 공기 중으로 방출하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지니어스!) Deodorized Central Mass with Satellites는 켈리 인형을 사용한 마지막 작품 중 하나입니다. 장난감은 ‘중앙질량(Central Mass)’과 13개의 ‘위성(Satellites)’으로 이루어진 세포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관람객들에게 감정적이거나 감상적인 반응을 유발하지 않기 위해 켈리는 인형의 얼굴이 안쪽에 닿도록 꿰맸어요. 예술가들이 ‘탈취제(deodorizers)’라고 부르는 밝은 색의 추상 조형물 10개가 주변에 있는데, 이 조형물들은 소나무 향이 나는 안개를 공기 중으로 방출하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지니어스!)
모양과 형형색색의 색깔은 너무 예쁘지만, 이 작품에서 켈리가 말하고 싶었던 것은 과도한 소비로 인해 야기된 좋지 않은 결과와 현실주의였다고 합니다. 점잖다는 고급 예술 대비 대중문화 사이의 간극, 철저한 위생관념과 이 정도는 괜찮다는 타협하는 도덕적 쇠퇴 사이의 차이를 비웃으며 조롱한다고 합니다. 모마 2층 갤러리 207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 켈리에 관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모양과 형형색색의 색깔은 너무 예쁘지만, 이 작품에서 켈리가 말하고 싶었던 것은 과도한 소비로 인해 야기된 좋지 않은 결과와 현실주의였다고 합니다. 점잖다는 고급 예술 대비 대중문화 사이의 간극, 철저한 위생관념과 이 정도는 괜찮다는 타협하는 도덕적 쇠퇴 사이의 차이를 비웃으며 조롱한다고 합니다. 모마 2층 갤러리 207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 켈리에 관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