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노선의 운임제도를 보고 생각하는 것@부동산은 상상을 바탕으로 현실이 된다.

[르포]수서동탄 19분 만에 주파…3월 개통 예정인 GTX-A를 타보니 버스보다 70분 정도 빨라요.” 5일 동탄역을 출발해 수서역에 도착한 GTX-A 열차 안에서 국토교통부 관계자의 말이다. 올해 3월 30일 개통을 목표로 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는 이날 오후 2시 2분에 n.news.naver.com

어느새 GTX-A의 부분 개통이 3개월 정도 남아 있습니다.저는 개인적으로 부동산을 볼 때 이에타니 노선 확정하거나 이런 것보다 실제 착공식을 통해서 공사가 들어섰는지를 봅니다.한때 수도권 전철 관련 상당수의 공부를 했지만 정책적으로 하나의 노선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해도 통과 시켜도를 추진하면서 돈을 받고 사업자를 선정하는 등 일련의 과정을 거치고 공사를 통해서 개통할 때까지 정말 많은 시간이 걸리게 깨달았어요.이것이 사업 주체나 방식의 차이일 뿐 최근 사업 진행 속도에서 이슈가 된 재개발 재건축과 닮은 부분이 있습니다.시간이 지나면서 토지 보상, 차량 기지 선정, 공사비 증가 등 넘어야 할 산이 점점 많아지는 그 산의 난이도가 매우 높아진다는 것입니다.그런 측면에서 이미 수년 전부터 공사가 진행 중이던 GTX-A는 수시 모니터링하면서 주의 깊게 봤어요.이는 1~2년은 늦어도 공사 진행 상황을 수시로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실제 개통 시점에 맞추어 각 역사 주변에 개발이 진행되는 것을 보고 왔기 때문입니다.실제로 GTX-A의 중심점 역할을 하는 서울 역 주변은 이미 많은 곳이 개발 중인 것도 있고 GTX-A의 서쪽의 시발점인 운정 역 역시 요즘 한창 신규 택지에 신축 아파트의 분양이 한창인 것이 요즘입니다.

그럼 GTX-A개통에서 초미의 관심사였던 운임에 관한 자료를 오늘 받았습니다.”생각보다 높은 없네”라는 생각을 넘어 오히려 시간에 비해서 너무 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운정에서 돈탕까지 이용하는 분은 많지 않으시니, 은정부터 서울 역과 삼성 역도 편도 5천원 이내에서 가능하며, 동탄에서 서울 역도 5,200원입니다.광역 버스, 신분당선 요금을 생각에 너무 매력적인 가격대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만, 이것이 한편으로는 서울의 핵심 업무 지구까지의 액세스가 향상하고 서울의 중심 업무 지구인 CBD, GBD에 위치하는 기업은 인재 유치에 더 유리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먼저 했습니다.GTX-A의 경우는 YBD까지는 직접적인 노선이 없어서, 여의도는 예외로서 삼성 역이 GBD를 극복하고 서울 역이 CBD를 커버하므로 기존의 광역 버스나 지하철이 언급한 주거지의 거리보다 조금 넓은 범위까지 커버되므로 기업들의 이런 우수 인력을 확보한 CBD와 GBD에 집중 현상이 심해질 게 아닌가 싶습니다

서울 오피스 매물은 없어요. 임대료는 평당 19만8201원 최고가 요즘 좋은 오피스를 찾기 위해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 IT기업 등에서 문의가 급증하고 있지만 신규 매물은 씨가 빠지고 있다.(서울 용산구 A공인중개사) 서울지역 오피스 빌딩의 공실이 급속히 줄고 있다. 코로나 팬인데 n.news.naver.com

이미 오피스 시장에서는 그것이 공실률과 평당 임대료로 나타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실제로 GTX-A서울역 도보권에 해당하는 곳에는 프라임 오피스가 많이 들어서기도 합니다.아마 서울역 주변에 신축 오피스로 여기저기 퍼져 있던 기업들이 하나로 모일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GTX-A가 개통된다고 해서 각 역사 주변 집값이 오른다는 생각보다는 오히려 서울로 더 빨아들이는 효과가 커지지 않을까 싶습니다.신분당선이나 KTX 개통으로 보여준 것은 해당 역사 주변 상권이 크게 부서지는 것을 보고 중형병원이 서울의 대형병원에 환자를 다 빼앗기는 것도 봤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이와 마찬가지로 2년 후에 개통되는 신안산선이나 동북선은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기대됩니다.동북선은 이름처럼 서울 동북쪽의 위층이나 중계, 장위쪽의 지하철 교통이 개선될 것이고, 신안산선도 신분당선급은 아니지만 그래도 서쪽의 안산과 시흥쪽에 상당히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특히 신안산선은 서쪽 권역에서 GTX-A가 가져오는 효과가 별로 없는 YBD에 대한 접근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된다는 점에서 기대와 한계가 공존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GTX든 신안산선이든 동북선이든 결국은 서울로의 흡입력이 더 커진다는 것이다.이것은 점점 서울 중심의 국가로 굳어질 수밖에 없는 미래를 그릴 수밖에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GTX-A의 기점인 동탄역이나 운정역은 기획해서 만들어진 신도시이기 때문에 주말이나 휴일에 놀러가서 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만들어지면 오히려 서울이나 수도권에서 가족끼리 놀러가는 거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특히 GTX-B가 언젠가 개통될 경우 송도국제도시는 정말 많은 서울 및 동쪽 권역 거주자들이 즐겨 찾는 곳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당근 거래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복잡한 생각도 정리할 겸 한강을 걸어왔는데, 지금도 아름다운 여의도의 세미 맨해튼 뷰가 앞으로 얼마나 멋질지 기대됩니다. 부동산의 재미있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이런 상상력을 통해 미래를 그려보고 실제로 어떻게 변하는지 지켜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빨리 GTX 다른 노선도 개통했으면 좋겠어요. 화이팅!!

당근 거래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복잡한 생각도 정리할 겸 한강을 걸어왔는데, 지금도 아름다운 여의도의 세미 맨해튼 뷰가 앞으로 얼마나 멋질지 기대됩니다. 부동산의 재미있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이런 상상력을 통해 미래를 그려보고 실제로 어떻게 변하는지 지켜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빨리 GTX 다른 노선도 개통했으면 좋겠어요. 화이팅!!

 

error: Content is protected !!